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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유니티 게임엔진의 탄생

Unity

by 메타샤워 2023. 7. 19. 14: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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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3D 게임엔진의 탄생

 
유니티 3D는 2D, 3D 게임 엔진이다. 
게임엔진은 게임 개발에 필요한 여러 기능을 제공하여, 쉽게 게임을 만들 수 있게 돕는다. 이러한 게임 엔진이다. 이러한 게임엔진을 이용하면 게임 개발 시 생산성과 작업 능률을 높일 수 있다.
 
기존의 게임엔진은 상용 게임 엔진으로부터 무료 게임 엔진까지 그 수가 무척 많다. 대표적인 상용 게임 엔진으로는 언리얼( Unreal ), 크라이( CryENGINE ) , 하복 ( Havok ) 등이 있다. 이런 고성능 게임 엔진은 높은 가격 때문에 게임을 개발하려는 개인이나 학생이 접하기에는 어려웠던 것이 최근까지의 현실이다.
 
유니티 개발사가 말하는 " 게임 개발의 민주화" 라는 표어는 " 이러한 현실에서 벗어나 누구나 쉽게 게임을 만들 수 있는 휼륭한 게임 엔진을 제공하자" 라는 것이다.
 
 유니티의 장점 
 
유니티는 2001년 덴마크에서 처음 개발이 시작되어 2005년 애플의 WWDC에서 유니티1을 처음 선보였다.  그 이후로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하면서 많은 성장을 하였고,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2012년도 애플의 앱스토어에 출시된 모바일 게임중 53.1%가 유니티로 개발됐다고 한다. ( 출저 : http://www.gamasutra.com/ ) . 이처럼 유니티가 폭발적인 인기를 얻게 된 몇가지 요인을 꼽자면 다음과 같다.
 멀티 플랫폼 지원
 통합 개발환경 ( IDE ) 제공
 합리적인 가격 정책
 빌트인 미들웨어
 커뮤니티의 활성화
 에셋스토어 운영
 
 
 멀티 플랫폼 지원
 
 유니티의 가장 큰 장점은 멀티 플랫폼을 지원하는 것이다. 2008년 서비스를 시작한 애플의 앱스토어는 전 세계 1인 게임 개발자에게 큰 꿈을 가질 수 있는 장을 열어주었다. 이에 발맞추어 유니티 개발사는 그 해 아이폰으로 빌드할 수 있는 유니티 iPhone 버전을 풀시 했다. 그 후 지금까지 유니티는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하였고, 현재는 다음과 같이 다양한 플랫폼을 지원하고 있다.
 
 PC , Mac , Linux
 IOS, Android, BlackBerry, Windows Phone 8 , Tizen (예정 )
 Web Player ( IE, Chrome, Firefox , Safari )
◎ Smart TV
 
유니티는 해당 플랫폼의 라이선사믄 보유하고 있다면 매우 간단하게 플랫폼을 바로바로 변경할 수 있다.
 
 ※ \유니티는 최근 플래시 (Flash) 플랫폼에 대한 지원 중단을 선언했다. 지원을 중단하는 대표적인 이유는 어도비 사의 플래시에 대한 확고한 개발 및 지원의지가 없는것으로 판단했다고 했단다.
 
 통합 개발환경 ( IDE )
 
스테이지 디자인, 스크립트 코딩, 테스트, 빌드 까지 개발 프로세스가 모두 유니티에서 이루어지므로 매우 높은 생산성을 자랑한다.
 
 합리적인 가격정책
 
유니티는 크게 베이직버전 ( basic ) 프로버전 ( pro ) 버전으로 나뉘어 있다. 여기에 IOS 및 안드로이드와 같은 모바일 매드온( Add-on )도 베이직과 프로버전으로 세분화 되어있다. 베이직 버전은 무료로 제공되고 있으며 프로 버전의 기능이 필요할 때 별도의 라이선스를 구매해야 한다. 
※ 유니티 basic과 pro의 차이점
유니티 베이직의 기능만으로도 충분히 2D, 3D 게임을 제작할 수 있지만, 모바일 게임이나 높은 사양의 게임을 개발하려면 유니티 프로의 기능이 반드시 필요할 때가 있다. 다음은 유니티 프로에서만 제공하는 기능중 중요한 것을 나열하였다.
 
LOD ( Level of Detail ) 
폴리곤의 수가 다른 동일한 3D 모델을 카메라와의 거리에 따라 자동으로 교체해준다. 카메라와 가까이 있을 때는 하이폴리곤(High Polygon) 모델을 보여주고 멀리 떨어지면 로우 폴리곤 ( Low Polygon )으로 교체하여 렌더링 속도를 높이는 기능을 제공한다.
 
Audio Filter
FMOD의 다양항 오디오 필터 효과를 제공한다.
 
Video Playback, Streaming
동영상을 플레이 하는 기능으로 3D 모델의 표현 또는 2D로 동영상을 플레이 할 수 있으며 스트리밍 기능을 제공한다.
 
Streaming Asset Bundle
에셋번들 파일을 스트리밍 방식으로 내려받을 수 있다.
 
Custom Splash Screen 
맵 또는 실행파일이 시작할 때 유니티 로고이미지 대신 자신의 로고이미지를 보여 줄수 있다.
 
Light Probes 
실시간 조명을 사용하지 않아도 동일한 조명 효과를 낼 수 있따.
 
LightMapping with Global Illumination
라이트맵 적용 시 전역조명 효과를 사용할 수 있다.
 
 
 빌트인 미들웨어
 
유니티는 다음과 같이 개발에 필요한 여러 미들웨어가 탑재되어 있다.
 
◎ 지형엔진
◎ 라이트 맵핑
 오클루전 컬링
◎ 3D 사운드 엔진 (  FMO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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